2024.10.24
중등 수학과 수업방법 개선 직무 연수 후기
올해 초 1박 2일 15시간의 연수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을 진행하고,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숙박 연수로 밤까지 진행되는 연수에도 열심히 과제를 만들고 고민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던 연수였습니다. 선생님들의 후기도 인상적이라 기록으로 남겨둡니다. ◦하나의 시나리오처럼 이어진 연수과정이 좋았다. 강사분들이 치열하게 연수를 준비한 흔적들이 보인다. 더 넉넉하게 시간을 잡고 이에 대한 심화 후속 연수가 있어서 흐름이 이어졌으면 좋겠다.◦‘00아 너는 존재 자체로 괜찮고 좋은사람이야.'라고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교사가 되고 싶다. 매 차시 수학의 구조가 무엇인지 고민해 보고 싶다. 과정중심평가의 취지에 맞춰서 1학기 평가계획 재수립하고 싶다. 저녁 늦은시간까지 모둠원들과 함께 토의하며 과제를 개발하는 선생님들의 모습에 에너지를 얻었습니다.◦해당 개념이나 정의/풀이방식이 왜 드러났는지를 억지로가 아닌 맥락상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학을 학습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게 되었고 업무라는 핑계, 고등학교라는 핑계에 숨어 수업에 대한 고민을 멈추고 있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하며 고민이 저의 수업에 아주 미세하더라도 먼가 변화를 줄거라는 희망이 생겼습니다.◦함수 수업할 때 무임승차 방지/참여한다는 인식 주기 위해 페어덱으로 점 찍은 것, 의견 합쳐보기 등을 수업에 적용하고 싶고 그동안 교과서에 너무 충실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제 교과서를 떠나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는 수업을 구상하고 싶습니다.◦수업 중 학생들이 겪게 하고자 하는 경험을 고민하는 수업을 연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학습지를 통한 내용의 재구성 및 학생의 발견을 이끌어 내는 활동 등 보다 더 학습자 입장에서 생각하며 수업을 구성해야겠음을 느꼈습니다.◦학생들은 수학 과목 특성상 ‘틀렸다‘라는 두려움에 쉽게 발표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새로운 교수학습지 개발 및 적용을 통해 아이들이 고민과 생각을 많이 하며 참여하는 수업을 만들고 싶습니다.◦꼭 필요한걸 알지만 귀찮아서 외면하고 있었던 고민들 (수업철학, 평가관 등)을 끄집어낼 수 있게 해주신 지점에 감사합니다. 학생 입장이 되어서 반말로 수업을 들어본 게 오랜만이라 너무너무 재밌었어요.◦첫날 오후에 했던 교사로써 수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에 대해 생각했던 시간을 통해 내가 교사로써 처음 이루고 싶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어떤 마음가짐이었는지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이번 연수를 통해 이 내용은 학생들의 발견을 이끌어 내는 활동이 불가능해! 라고 생각했던 단원 역시 학생들의 발견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고, 수업 연구를 위한 노력이 부족했구나 느끼고 끊임없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업을 하기 위한 구상을 해봐야겠다 느꼈습니다.◦수업, 평가 등 모든 부분을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활동이 새로웠습니다. 같은 수학을 가르치면서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통해 많이 배우고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함께 배운다는 것은 나를 우물 안에서 꺼내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미인 것 같아! 꼭 필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동교과 선생님이 학교에 없어서 이런 연수 자리가 간절했고 이틀 동안 선생님들과 이야기하면서 많이 배워가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아이들에게 더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 발전하고자 하는 마음 유지하며 학교로 돌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