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티쳐✨
/2023.05.31/일반

참관에도 준비가 필요합니다.

조회수 : 2315



수업을 공개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내가 아주 훌륭한 수업을 제작해서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싶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사실 수업의 준비를 함께 하거나, 참관을 위한 준비 시간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참관하러 온 선생님들에게 자신의 실력을 뽐내면 충분합니다. 반면, 앞서 정의한 좋은 수업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업 공개라면, 교사의 성장을 돕기 위해 참관하는 선생님들도 역할을 해 주어야만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수업을 볼 때는 수업자의 시선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기준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닌 수업자의 입장에서 해석해야 합니다. 참관하는 모든 선생님의 잣대에 수업자의 수업을 가져다 댄다면, 그 어떤 잣대도 만족스럽지 못할 것입니다. 자신의 잣대를 내려놓고 수업자의 잣대를 잠시 빌려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업을 공개하기 전 수업자의 수업에 대한 생각을 공유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참관하는 선생님이 모두 수업을 함께 준비했다면 이 과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수업을 준비하면서 했던 생각들을 나눔으로써, 수업자의 수업의 목표와 수업을 설계한 의도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유된 수업자의 시선에서 수업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선생님 마다 동일한 영역에 대한 수업이더라도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수업자의 목표가 어떻게 수업에서 반영되는지, 혹은 실패하는지 살펴야 합니다. 수업을 공개하고, 나누는 과정을 통해 수업자는 자신이 설계한 수업의 목표와 실제 수업 현장에서의 괴리를 좁혀나가는 연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수업자는 점점 자신이 목표하는 수업을 현실로 구현해 내는 역량이 키워질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참관하는 선생님들은 수업자의 시선으로 수업을 세심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참관록 및 사용방법

관찰을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양식의 참관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목표

목표실현을 위한 교사의 노력

학생들에게 필요한 경험

부합한 장면

부합하지 못한 장면











이 때, 앞의 3열은 미리 작성해두고 참관하는 선생님들은 4,5열의 내용을 수업을 보면서 작성하면 됩니다. 위 참관록은 수업자가 미리 작성하거나, 수업을 함께 준비한 선생님이 작성해주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작성된 참관록은 수업 전 교사의 수업의도를 설명하고 참관하는 선생님들에게 수업자의 시선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데 유용합니다. 

교사의 목표는 수업자의 수업에 대한 목표도 포함하여 적습니다. 해당 수업의 내용적 측면하고는 크게 상관 없더라도, 예를 들어 ‘학생들의 배움의 즐거움을 회복하게 하는 것’과 같이 자신의 교육목표를 적고, 그를 위해 오늘의 수업에서 진행하게 될 노력과 오늘 수업에서 학생들이 하기를 바라는 경험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교과에 대한 목표도 적습니다. 해당 교과가 가지는 목표를 수업자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 및 학생에게 요구되는 경험은 무엇인지도 작성합니다. 그리고 오늘 수업과 관련된 목표들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작성하고, 이외에 교사가 설정한 목표가 존재한다면 추가해서 작성해도 좋습니다. 이 흐름대로 작성되었다면 이 내용을 참관하려는 선생님들과 함께 공유하면 참관하는 선생님도 수업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수 있고 수업을 바라볼 준비가 어느 정도는 진행될 수 있습니다.


참관록 작성 예시

처음 작성시 어려울 수도 있어 앞의 3열에 대해서 몇 가지 예시를 작성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함께 소통하며 성장하는 문화 만들어봐요.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