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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26/일반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증거와 그렇지 못한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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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에 부합하는 증거


교사의 목표에 부합하는 수업 속 증거를 찾는 일은 즐거운 일입니다. 이를 나누는 것 또한 기분 좋은 일입니다. 수업자는 기대하지 않았던 학생들의 목표달성의 증거들을 보며 뿌듯함을 느끼고, 모든 학생이 배움이 가능하다며 자신감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적 만족감을 넘어 실제 수업자의 행동 변화로 이어지게 만들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례 속에서 학생들의 경험을 촉진했던 요인이 발견되고, 그러한 요인을 증폭시킬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존재한다면, 교사는 또 다시 도약할 수 있습니다.

한 수업에서 계산기를 사용해야 하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1인당 하나의 계산기를 나누어주기에는 계산기가 부족하여 2인 1조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계산기를 써야 하는 복잡한 과제와 두 명에게 하나의 계산기는 자연스럽게 협력을 촉진했습니다. 한 명은 숫자를 불러주고, 한 명은 계산기를 누르는 행위로 자연스럽게 역할이 분배되었고, 숫자만 불러주던 학생이 어느 순간 왜 그런 계산을 하게 되는지 원리를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계산을 해보겠다며 역할을 바꾸고 훌륭하게 과제를 완수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수업자의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 수업자는 자신이 지금껏 과제를 개발하는 데는 노력했지만, 이러한 과제를 어떻게 학생들이 수행하게 만들지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학생들이 협력하며 배우게 만들기를 바라며 과제를 개발했지만 협력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이는 수업자에게 단순히 협력하게 만드는 방법만을 강구하게 만들지 않았습니다. 학생들을 바라보는 태도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여태껏 모둠활동을 제시했을 때, 학생들이 협력하지 않으면 학생들을 탓했습니다. ‘이 모둠은 서로 관계가 안좋아서 그래.’, ‘이 학생은 원래 혼자하는 학생이야.’ 처럼 말이죠.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실제 수업의 성장에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몇 차례 자리를 바꾸고 개별 학생을 타일러 봐도 다시금 제자리 입니다. 타인의 행동은 강제해서 바꿀 수 없습니다. 바로 바꿀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입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협력이 가능하게 수업을 구성할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협력할 수 밖에 없게 될까?를 고민해야 하는 것입니다. 내가 바꿀 수 있는 수업 자료, 그리고 수업에서의 나의 언행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 수업자에게 그러한 노력이 시작됩니다. 아마 학생들이 항상 기대이상의 모습을 보여주진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학생들에게 이러한 경험들이 쌓이면 ‘쟤는 원래 안해.’라고 생각하던 학생들의 변화를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목표에 부합하지 못한 증거


목표에 부합하지 못하는 수업 속 증거들을 모으는 일은 신중해야 합니다. 목표에 부합하지 않았다는 판단을 스스로 내리고 그 장면을 기록하게 되기 때문에, 부정적 시선을 이미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시선은 객관적으로 수업을 바라보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를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업을 공개하는 목적은 교사의 성장이고, 목표와 실제 수업과의 괴리는 그만큼 성장할 수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선은 최대한 사실에 입각하여 기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는 잘 처리할 수만 있다면 많을 수록 좋습니다. 

최대한 적되, 해석이나 평가를 배제하고 상황만 기록해 두시면 됩니다. 이러한 상황들은 협의회에서 모두 다루지는 않을 것입니다. 목표와 수업의 괴리가 너무 크다면 자칫 수업자를 좌절하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수업자가 가장 고민되는 지점이나 가장 이루고 싶은 지점과 관련한 상황만 사용되게 될 것입니다. 어떤 상황이 적합하게 사용될지는 참관하면서 결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니 우선 증거를 많이 수집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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