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티쳐✨
/2023.09.14/일반

중학교2학년 도형단원 수업 흐름 재구성

조회수 : 954

1. 수업흐름 마인드맵

저는 수업흐름 아이디어를 작성할 때 마인드맵을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그 중 현재 사용한 프로그램은 xmind 입니다.


2. 기존 흐름에 다한 문제 의식

2-1.삼각형의 성질을 배우는 이유를 학생들은 알기 어렵다.

  •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을 정의하거나 성질을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상황이나, 그 필요성이 드러나기 어려운 구조다.

    • 삼각형의 중심들을 하나의 테마로 묶어서 수업을 할 수 있으면 어떨까?

    • 이 때, 도입하기 가장 좋은 소재는 무게중심 아닐까?

    • 그렇다면 닮음을 먼저 수업하는 것은 괜찮은가?

2-2. 피타고라스 정리의 위치가 애매해보인다.

  • 직각삼각형의 합동조건을 배웠으니 배운다는 느낌의 현재 구조가 이해되지 않음

  • 중3에서 삼각비 제곱근 등과 함께 폭넓게 다뤄지면 좋겠다고 생각함

  • 현재 상황에선 닮음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직각삼각형을 다루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듦. 직각삼각형의 직각에서 대변에 수선을 내리면 세 삼각형은 모두 닮음인 직각삼각형이 되고 이 안에서 도형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피타고라스 정리가 유도될 수 있을 것 같음.


3.재구성한 수업흐름

  • 1. 닮음 도형에 관한 수업

  • 2. 닮음의 활용으로 평행선의 성질 및 피타고라스 정리 수업

  • 3. 무제중심 수업

  • 4.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

    • 이 과정에서 삼각형의 성질 및 직각삼각형의 합동조건은 필요해지는 상황에 도입

  • 5. 사각형의 성질 수업

Leave a Reply

함께 소통하며 성장하는 문화 만들어봐요.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