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api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 gpt4를 써보고 싶으나
코드를 입력시 오류가 발생하거나
플레이 그라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델리스트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그 이유는 챗지피티가 tier 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api를 처음 사용하게 되면 최근에는 5달러정도의 무료 사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단계가 TIER Free 상태입니다.
이 때의 사용가능한 모델을 살펴보면
이와 같습니다. gpt3.5 ada, dall-e-3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달이3를 사용하게 해주는건 인상적이네요.하지만 분당 1장의 제한이 있습니다.
무료를 다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Tier1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이 때부터 사용량만큼 후불로 금액이 청구됩니다.
하지만 리미트가 있으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오히려 리미트를 올리려면 더 많이 사용해야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tier1만 되어도 충분히 서비스 가능한 수준으로 올라갑니다.
우선 모든 모델을 사용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각 용어를 간단히 살펴보면
RPM (Requests Per Minute): RPM은 "분당 요청 횟수"를 나타냅니다. 즉, 시간당 API에 보내지는 요청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100 RPM는 1분 동안 100번의 요청을 의미합니다.
TPM (Tokens Per Minute): TPM은 "분당 토큰 수"를 나타냅니다. GPT 모델은 텍스트를 토큰 단위로 처리하며, TPM은 시간당 처리되는 토큰의 수를 나타냅니다. 즉, 모델이 텍스트 입력을 분석하고 답변하는 데 사용되는 토큰 수를 의미합니다.
TPD (Tokens Per Day): TPD는 "하루당 토큰 수"를 나타냅니다. 이는 하루 동안 API를 통해 처리되는 총 토큰 수를 나타냅니다.
이니 아마 tier1만되어도 처음 시작하기에는 무리 없이 사용가능할 것이고
이게 부족해진다면 바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할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현재 tier3상태인거 같습니다.
비교가 되시나요?^^ 달리3쓸때 조금 이득이 있겠습니다.
자세한 자료는 openai 공식홈페이지 자료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gpt4를 사용해보고 싶은데, tier 제도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군요. 일단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TIER Free 상태에서는 gpt3.5 ada와 dall-e-3을 사용할 수 있다는데, 분당 1장의 제한이 있다니 조금 아쉽네요. 그래도 tier1로 올라가면 모든 모델을 사용할 수 있어서 서비스 가능한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을 것 같아요. 리미트를 올리려면 더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조심하셔야겠지만요. 참고로, RPM은 분당 요청 횟수를, TPM은 분당 토큰 수를 나타내고, TPD는 하루당 토큰 수를 나타냅니다. tier1만 되어도 처음 시작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까요? 업그레이드는 언제든지 가능하니까요. 제 경우에는 tier3 상태인데, 비교해보면 달리3을 사용할 때 약간의 이득이 있을 것 같네요. 자세한 자료는 openai 공식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