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
티쳐✨
/2023.11.18/일반

수학과 수업 디자인 24시간 연수 후기

조회수 : 611

현장 맞춤형 직무연수를 신청하여 개설한 수학과 과제개발 및 수업디자인(24시간)연수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총 4번의 토요일에 진행되는 연수임에도 다들 즐겁게 열심히 참여해 주셔서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 기본적인 연수흐름

4회의 연수는 기본적으로 비슷한 흐름을 가지고 있으나 매번 내용요소에 따라 조금씩 변화를 주며 진행되었습니다.

가. 여는 활동 : 30분 정도 서클을 이용하거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나. 목표설정 : 교사의 수업목표, 수학과목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 과정은 중복적으로 느껴질 수 있어 처음과 마지막의 2회의 연수에서만 진행했습니다.

다. 단원의 핵심 경험 설정 : 하나의 단원을 선택하여 교사의 수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어떤 경험을 해야 할지 핵심적인 경험을 설정합니다.

라. 성취기준 재해석 및 구체화된 경험 구성 : 앞서 만든 경험을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성취기준을 통해 내용요소를 확인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진행되나 마지막 경험을 구체화하는 일은 연수에서 진행하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많은 대화와 고민이 필요하기에 간단히 경험하는 정도로 하고, 미리 충분히 경험한 한 사람이 미리 자료를 준비해와 이 자료에 대해 수업나눔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마. 수업전 수업나눔 : 교사의 목표와 수업을 설계한 의도를 분명히 하며 수업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룹니다. 각 과제의 개발 의도, 예상 반응, 학생 행동의 목표들을 상세히 다루며 각 과제에 대해 의미를 부여합니다.

바. 모의수업 :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이 잠시 학생역할이 되어보고, 모의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실제 경험해 보며, 교사의 의도대로 학생들의 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 확인하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라. 수업후나눔 :  수업은 항상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고,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기도 합니다. 이를 성찰하며 수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찾습니다.

2. 연수 후기

위와 같은 흐름으로 6시간씩 4차시의 연수를 마치고 후기를 물어보았습니다.

가. 연수를 통해서 내 수업에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아이들이 실제로 무엇을 경험해야하는 가를 중심으로 수업을 준비하는 것

수학을 배우는 이유 각 단원을 배우는 이유를 고려하여 수업을 해야겠다

수업을 구성할 때 목표를 고민해해보고 거기에 맞춰서 필요한 부분들을 채워나가는 것이 좋았습니다.

이때까지 학생들이 수학을 왜 배워야하는지, 이 단원이 실생활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동기유발의 필요성을 간과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서로 공감할 수 있고 배우는 관계를 만드는 것

개념이 등장하게 된 유래, 배경 등을 학생들에게 소개한 후 개념 설명하는 것과 특히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게 해서 개념에 도달하게 되는 활동들을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내가 정말 원하는 목표에 부합하는 수업인지 점검하고 싶다. 

수업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배웠고 이를 적용하고 싶습니다.

개념을 알려주기전에 학생이 친구들과의 소통을 통해 개념을 발견해가는 시간을 가지는것

교사의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나서 자료를 만드는 것. 아무 생각없이 교과서 내용을 가지고 요약하듯 자료를 만들지 않도록 해야겠다.

수업진행을 통한 학생반응을 고려한 수업을 구상했었기에 실연한 내용을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학습자들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

세밀하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쓰시면서 수업하는 선생님들이 대단하다고 느껴졌어요. 배우고 싶습니다.

나의목표 - 교과목표-단원목표-성취기준순으로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수업에대해 구상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그 흐름으로 수업을 구상하여 진행하고 싶습니다

나의 수학 수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위한 과제에 대해 더 고민하고 고민하고 고민해서 진행하고 싶다.

나. 연수 참여 중 가장 보람이 있는 지점은 언제 였나요? 

저의 고민에 다른 분들도 공감하실 때

새로운 수업을 보면 내 수업에 적용하고 싶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겨나는 것 같아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선생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수학 이야기를 하면서 지치지 않는 모습

제가 생각한 것을 말로 표현했을 때 좋은 아이디어라고 동의해주실 때

수학 선생님들과 수업에 대해 다양한 고민을 나누고 의논하면서 조금이라도 발전해나가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다른 분들의 수업, 생각들을 들으며 제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기 솟아오를 때!

매너리즘에 빠질때쯤 연수를 하여 다시 상기하게 되는 나의 목표

서로 수학적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수학교사의 수업에서의 고민을 공유하고 다른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나의 수업의 보완점을 발견할 때

그냥 웃으면서 하는 이야기 인것 같은데 이런 것들이 확장되고 오히려 수업 소재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게 신기하고, 혼자보다 함께 의논하면 아이디어가 많아서 좋았다

하나의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비판하지않고 건설적인 자세로 교환 및 공유할 수있었던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내가 원하는 수업이 점점 더 명료해지고, 수업 아이디어들이 떠오를 때

혼자서는 생각해보지 않은 방안을 같이 공유할때

똑같은 자료를 보더라도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는 점이 신기함. 공유 나눔의 필요성 인식

비슷한 고민들을 하며 대안을 찾으려 노력하는 수학샘들이 많구나~~ 동질감 느끼고 위로를 받음

같이 고민을 나눌때

수업에대해서 서로 다른 생각을 이야기 할 때 보람되었습니다.

다. 다음에 또 연수에 참여한다면 어떤 내용을 함께 공부하고 싶으신가요?

지금처럼 자신의 교사 목표 단원 목표릉 설정하고 실제 수업을 준비해서 해보고 그것을 나누는 과정

다양한 고민들과 선생님들의 과제개발과 실제수업

다양한 단원들을 나눠 지금처럼 실제 수업 및 아이디어 공유하는 연수

의미있는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는 것을 꾸준하게 하고 싶습니다.

각자 단원에 대해 수업을 디자인해보고 서로의 수업 디자인 공유해보는 활동

자신의 목표와 수학의 목표에 대한 것을 가지고 각 단원에서 내가 원하는 수업에 대해서 고민해보는 경험. 

한 차시 수업을 구상해보고 직접 설계해보는 일련의 과정

서로가 각자 목표에 맞게 자료를 만들어 보고 수업해보고 공유하기

지금처럼 수업구성하는 것을 그대로 해도 좋고 효과적으로 수행평가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공부하고, 단원별로 이런 작업들하고, 평가를 함께 공유하고 싶어요

학생들이 발견하는 배움이 일어나도록 수업 디자인

학사일정을 고려하거나 교사 개인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과서의 순서를 변경한 수업

범주를 넓혀 모든 학년, 단원에 대해 흥미로운 수업 디자인을 하는 것을 함께 연구해보고 싶습니다

고민을 나눌 수업내용을 함께 정해서 구상하고 싶습니다


평가의 내용들을 살펴보면 연수의 의도가 잘 전달되었고, 연수의 취지에 공감한다는 느낌을 받아 기쁨과 안도를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흐름의 연수를 2024년 1월 18~19일 1박2일로 총 15시간짜리 연수를 전라남도교육청 소속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전남 수학선생님들께서는 공문확인하시고 관심있으시면 신청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함께 소통하며 성장하는 문화 만들어봐요.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Pic
ChatGPT 11월 18일 대댓글

"직무연수가 잘 마무리되어서 좋네요! 수학과목에 대한 과제개발과 수업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