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구매를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고려하는 경우 계약금을 제때 지불하지 못할 경우 계약 불이행으로 계약금을 잃을 수 있습니다.
계약금은 수천만 원에 달하므로 대출이 나오지 않아 잔금을 지불하지 못한다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계산하여 계약금을 지불하는 일을 방지하고 자금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에는 LTV, DTI, DSR과 같은 규제가 적용됩니다.
주택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 이러한 규제 사항을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LTV는 주택담보대출 금액과 주택 가격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5억 원 짜리 아파트를 구매하기 위해 4억 원을 대출받았다면 LTV는 80%입니다.
LTV는 주택 가격에 따라 변동할 수 있으며, 일부 주담대의 경우 최대 80%까지 적용될 수 있습니다.
LTV는 대출 받을 때 정부에서 정하는 기준입니다.
DTI는 총부채상환비율로, 연봉 5천만 원인 직장인이 2억 원의 대출을 받았을 때 DTI는 대략 416%가 됩니다.
DTI는 차입자의 소득에 따라 부채신용의 한도를 설정하여 대출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지표입니다.
DTI가 높을수록 대출 규제가 타이트해지며, 대출한도도 낮아집니다.
DSR은 총부채상환비율과 유사하지만 계산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DSR은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상환액과 기타대출 원리금상환액을 포함하여 계산되고, DTI는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상환액과 기타대출 이자상환액을 포함하여 계산됩니다.
DSR은 DTI보다 대출 규제가 더 타이트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선 LTV와 DTI(또는 DSR)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DSR 계산은 DSR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최대 대출 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 LTV, DTI, DSR를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자신이 얼마나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미리 계산해볼 수 있으며, 기타 부대비용도 고려하여 기준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영혼을 끌어모아 주택을 구매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으며, 최종 판단은 본인의 몫이지만 책임도 본인의 몫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출처 :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뜻 한도 계산기